김영주 장관 배너
[#banner_2#]
e노동뉴스최신호보기 | 고용노동부홈페이지
2016년도 산재예방 연구결과를 공개합니다

안전보건공단(이사장 이영순)은 국내 산업현장의 산업안전보건 현황을 분석한 2016년 연구보고서를 발간했다.

 2016년도 연구는 △정책제도연구 19건 △안전연구 10건 △직업건강연구 14건 △직업환경연구 15건 △화학물질연구 20건 등 5개 분야 총 78건의 연구가 수행됐다.
 
정책제도연구 분야 “산재발생보고제도 개편 방안에 관한 연구”에서는 산재예방 사업 효과성 증대를 위한 제도 및 정책방향 등을 제시했다.
 
안전연구 분야 “자동화 설비 설치 등 안전사고 예방 대책 연구”, “가설기자재 인증 및 시험방법 개선 관련 연구”에서는 신기술·신공법에 대한 위험요소를 밝히고 산업현장의 안전성 강화 방법 등을 제시했다.
 
직업건강연구 분야는 “외상후 스트레스 증후군 근로자의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중재 프로그램 개발” 등 직업성 질환 대응을 위한 연구결과를 제시했다.

 직업환경연구 분야에서는 기술발전과 고령 근로자 증가 등 사회환경과 구조의 변화에 따른 대응 방안을 다뤘으며, “LCD 제조공정 유해인자 특성 연구”에서는 근로자의 유해인자 노출에 대한 대응 및 개선방안도 제시했다.
 
화학물질연구 분야에서는 “고독성 유해화학물질의 국내·외 관리제도 비교 연구” 등을 통해 산업안전보건법상 유해화학물질 관리수준 변경에 필요한 기초자료와 화학사고 예방을 위한 현장 적용성 강화 방안을 마련하는 연구결과를 제시했다.

 연구결과의 활용성을 높이고 연구결과 이해를 돕기 위해, 2016년 연구결과 중 핵심 연구를 선정해 4월부터 매월1∼2건의 연구보고서에 대한 리뷰를(E-연구리뷰) 연구원 홈페이지 및 산업안전보건관련 학회 홈페이지 등에 게시할 예정이다.
 
2016년 연구결과 본문은 연구원 홈페이지(http://oshri.kosha.or.kr) “연구보고서”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안전보건공단 김장호 산업안전보건연구원장은 “이번 16년도 연구보고서는 산재예방 정책수립을 지원하고 산업안전보건 관련 이슈에 대한 선제적 대응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연구의 결과다.”라며, “연구결과가 널리 활용되어 산업재해 예방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문  의:  연구기획부  임진석 (052-703-0814)

 첨부화일 :
 4.7 2016년도 산재예방 연구결과를 공개합니다(안전보건공단).hwp
[2017.04.10]

유용한 정보가 되었습니까? [평균5점/1명 ]

200자 제한 의견달기
이름 비밀번호 (의견 삭제 시 필요)
내용
인증
*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 될수 있습니다.
e노동뉴스최신호보기 | 고용노동부홈페이지
발행처: 고용노동부 | 발행인: 김영주 장관 | 편집인: 대변인실
세종특별자치시 한누리대로 422 정부세종청사 11동 고용노동부 대표전화 (044)202-7114
Copyrightⓒ2010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