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주 장관 배너
[#banner_2#]
e노동뉴스최신호보기 | 고용노동부홈페이지
산재보험 의료기관 평가결과, 의료서비스 품질 대폭 상승
- 우수기관 인센티브 확대, 부진기관 맞춤형 컨설팅으로 의료서비스 품질향상 지원 강화 -

근로복지공단(심경우 이사장)은 2016년도 산재보험 의료기관 평가를 실시한 결과, 의료기관의 평균점수는 73.5점으로 전년 대비 6.5점이 향상되었고, 특히 산재의료서비스 고객만족도 점수는 90.8점으로 전년대비 5.2점이 향상되었다.

 근로복지공단은 2008년부터 산재환자 의료서비스 질 향상 촉진을 위해 매년 산재보험 의료기관 500개소를 대상으로 시설의 적정성, 장해평가의  적정성, 산재의료 향상 노력 등 40개 항목을 평가하고 있다.

 2016년도에는 평가결과를 6등급으로 구분하고 우수기관을 12개소에서 30개소로 확대하였으며 부진기관에 대해서는 개선명령 등 행정적 제재조치를 강화하기로 했다.
 
평가결과 최우수기관으로 종합병원급에서 국제성모병원, 광주기독병원, 청아병원, 청주성모병원 4곳, 병원급에서 W병원, 허&리병원, 예손요양병원, 부산고려병원 4곳, 의원급에서는 성신정형외과, 문민규정형외과, 새힘정형외과, 조상일정형외과 4곳 등 총 12곳을 선정하였다.
 
우수의료기관에는 물리치료료, 재활치료료 등 ‘이학요법료 수가 20%’를 2년이내에서 가산해주는 재정적 인센티브를 지급하고 공단 홈페이지(www.kcomwel.or.kr)에 명단을 공개하는 등 공단차원에서 적극적인 홍보를 한다.

 종별 하위 5%에 해당하는 부진의료기관에 대하여는 개선명령과 함께  1:1 맞춤형 컨설팅을 실시함으로써 의료기관의 의료서비스 품질 향상을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평가결과 우대 및 제재가 강화됨에 따라 평가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졌을 뿐만 아니라 우수기관에 대한 벤치마킹을 하는 등 의료기관이 의료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한 많은 노력이 있었음을 보여주었다.

 향후 평가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의료기관 특성(급성기병원·재활병원)에 따라 공통항목, 급성기중심 항목, 재활중심 항목으로 평가지표를 분류· 개발하고 의료기관 진료특성을 반영하여 평가항목을 보완해 나갈 예정이다. 

근로복지공단 심경우 이사장은 “산재보험 의료기관 평가를 통하여 의료기관의 의료서비스 수준을 향상시키고, 산재근로자가 조기에 사회복귀할 수 있도록 급성기 의료기관의 평가항목 반영 등 평가제도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문  의:  요양지원부 송선희 (052-704-7482)


 첨부화일 :
 3.21 2016년 산재보험 의료기관 평가결과 의료서비스 품질 대폭 상승(근로복지공단).hwp
[2017.03.21]

유용한 정보가 되었습니까? [평균0점/0명 ]

200자 제한 의견달기
이름 비밀번호 (의견 삭제 시 필요)
내용
인증
*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 될수 있습니다.
e노동뉴스최신호보기 | 고용노동부홈페이지
발행처: 고용노동부 | 발행인: 김영주 장관 | 편집인: 대변인실
세종특별자치시 한누리대로 422 정부세종청사 11동 고용노동부 대표전화 (044)202-7114
Copyrightⓒ2010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 reserved.